국제 청소년 성취 포상제도

청소년포상제도의 특징

김남웅 | 입력 : 2020/05/11 [15:46]

청소년 활동 본래의 취지를 살리고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 및 몸과 마음이 건강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2008년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는 제도가 있다. 그것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도로 번역된 The Duke of Edinburgh's Award이다. 이 제도는 1956년 영국에서 시작되어 현재 세계 140여개 국가에서 실시되고 있다.

 

국제청소년포상제도(줄여서 청포도라고도 함)는 청소년들이 다른 청소년들과의 경쟁을 통해서 성장하게 하기 보다는,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도전하며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는 제도이다.

 

국제청소년포상제도의 특징은 비경쟁성, 평등성, 자발성, 유연성, 균형성, 단계성, 지향성, 과정중시성, 지속성, 재미이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부군인 에딘버러공작이 2차 세계대전 이후 학업을 마친 남자 청소년이 병역의무를 이행해야하는 시기까지 공백기를 가지고 있기에 독일 교육학자인 쿠르트 한 박사와 함께 연구, 제안하여 1956년 에딘버러공 포상제를 시작하였으며, 점차 참가 연령과 성별을 확대하여 성장과 발전을 거듭한 결과 61개의 국가 운영기관과 70개국의 독립운영기관을 비롯, 세계 142개 국가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매년 80만명의 세계 청소년이 참여하는 제도가 되었다(여성가족부, 2019).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