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의 발생 원인

가족에 미치는 영향,

김남웅 | 입력 : 2019/06/12 [16:47]

 

빈곤의 발생 원인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빈곤의 발생 원인을 개인적 요인, 자연환경적 요인, 사회구조적 요인으로 분석할 수 있다. 개인적 원인으로는 직업, 학력, 연령, 성별, 가구원수, 지역 등의 인구학적 특성으로 빈곤이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자연환경적 요인으로는 태풍, 해일, 화산폭발, 산불과 같은 천재지변을 예로 들며 이런 요인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에게 인명 피해는 물론, 재산상 큰 손실을 초래하여 빈곤화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사회구조적 원인은 노동시장의 구조적 불평등, 여성에 대한 취업 기회 및 임금 차별, 임시직의 확대, 직종간 직급간 임금 격차의 심화 등을 예로 든다.

 

빈곤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적 취약성으로 인해 생존에 어려움이 생기며, 깨끗하지 못한 주변 환경, 영양 부족, 비위생적 식수 관리, 부적절한 주거 생활 등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률과도 관련이 있다. 또한 심리 사회적 문제로 무력감과 열등감, 대인관계의 문제, 자아 존중감 결여, 위축감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빈곤은 가족 해체의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해체된 가족의 자녀들 또한 빈곤의 세대 계승인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자녀의 양육과 교육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생계 유지를 위한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아, 미취학 자녀의 경우, 돌보는 사람이 없어, 열악하고 위험한 주거 환경에 방치되기 쉽다.

 

대책으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자립자활서비스, 취업알선 성취 프로그램과 취업 촉진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주거서비스 및 의료 급여 제도, 심리사회적 서비스 등이 있다. 그러나 여전히 소수의 사람만 수급자로 포함할 뿐 대다수의 사각지대는 여전히 존재하는 한계가 있다. 자활서비스도 사회보장정책과 고용정책의 적극적 연계를 통해, 빈곤해소의 근본적이며 다각적인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빈곤가족의 질병이 만성화되지 않도록 건강진단서비스와 예방 접종 등의 적절한 제공이 필요하며, 결식아동, 청소년 들의 학교 급식의 확대는 물론이거니와 공휴일, 조식 등의 지속적인 급식 지원이 요구된다. 빈곤 가족의 보육료 지원의 확대와 시간 제한의 완화 등도 고려되어야 한다.

▲     © 김남웅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