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관리자가 갖추어야할 자질

성공적인 자원봉사 관리

김남웅 | 입력 : 2019/06/12 [16:49]

 

성공적인 관리 조정자의 적성으로서 보야치스는 사기업과 공공조직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동기, 특성, 기술, 자아의식, 지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대락 9가지를 예시하였다. 즉 효율성 지향, 영향력에 대한 관심, 적극성, 자기 확신감, 구두발표기술, 개념화 능력, 개념의 진단적 사용, 사회화된 권력, 집단 과정의 관리 등이다.

 

이성록은 자원봉사 관리자가 갖춰야할 자질로 다음의 5가지를 제안하였다.

 

포용력과 리더십- 원만한 성품과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업무 자체가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하므로 철저한 자기 절제와 관리 능력이 있어야하며, 동시에 친화력을 가지고, 수용하고 이끌어 가는 원만한 성품이 요구된다.

 

인간에 대한 이해와 지식 - 편견과 차별 없이 클라이언트나 자원봉사자와 동등한 위치에서 인간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인간행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특히 조직 속에서의 인간 행위에 대한 지식과 조정능력이 있어야 한다.

 

행복에 관한 직관력 - 개개인의 행복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이 효과적인 자원봉사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원점이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자주성과 존엄성이 제고되는 자원봉사 서비스가 되도록 그들의 욕구를 보다 사려깊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사업 추진력 -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과 실천할 수 있는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지역에서는 지역 복지의 필요성을 완전히 이해하고 자원봉사자의 특성을 살려 보다 충실한 서비스를 추진해 가는 유연성은 물론 자원봉사자의 활동의 입장을 고집하지 않고 지역복지활동을 추진할 수 있는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통찰력 - 자원봉사자의 적정 배치와 자원봉사자 서비스의 문제점을 타개 하기도 하고, 조언자의 역할이 필요할 때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절히 대처해 나갈 수 있는 통찰력을 필요로 한다.

 

▲     © 김남웅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