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조사 방법의 기원

문화기술학과의 관계

김남웅 | 입력 : 2019/11/14 [15:01]

질적 조사방법의 기원은 19세기 말, 문화인류학 중 문화기술학(에쓰노그라피 민속지, Ethnography)로 볼 수 있다. 이후 제2차 세계대전 말엽, 시카고 사회학파 중심의 심층 관찰, 1970년대 중반, Thomas Kuhn(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 출간도 영향을 미쳤다.

 

질적 조사는 전통적인 양적 조사로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을 더 깊이 연구하고자 하며 귀납적, 해석적 조사방법을 강조하는 연구방법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에 대한 탐색적 접근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깊이 있는 주제, 심층적 조사 생생한 경험에 대한 이해, 의미 도출 프로그램이나 정책 및 기관의 내면 탐구, 평가가 필요할 때 질적 조사를 하게 된다. 특징은 조사자 자신이 조사도구가 된다는 점 주로 작은 규모의 표본(대상자) 자연스러운 상태의 생활환경을 연구의 장으로 삼으며 주로 이야기 방식의 기술적인 묘사가 많다 귀납적이고 탐색적인 성격을 띤다.

 

문화기술학은 질적 연구 방법론의 선구로서 많은 발달을 가져왔다. 문화인류학 및 사회학에 기원을 둔 연구방법론인 문화기술지(민족지)를 만들어 내는 방법에 관한 학문. 민속지학이라고도 한다.

 

인류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따라 민속지도 많은 변화를 받아왔으며, 민속지 방법론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사람은 말리노프스키와 클리포드 기어츠, 제임스 클리포드이다.

 

말리노프스키는 호주에 살고 있었으나, 2차 세계대전 당시 적성국가 출신이라는 이유로 트로브리안드 섬으로 사실상의 유배를 가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오랫동안 그 섬에서 현지 주민들을 참여관찰하게 되었다. 이것이 모태가 되어 현지에서 직접 참여관찰하는 인류학적 민족지 방법론이 성립되게 되었다. 1년간 참여관찰을 하며 주민들의 삶을 탐구하는 것이다.

 

클리포드 기어츠는 이로는 부족함을 느꼈다. 그는 막스 베버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의미 추구 과정을 중시했다. 따라서 그는 인간이 의미를 추구하는 과정을 해석하는 것을 해석인류학의 목표라고 생각했다. 이에 인간의 행위가 그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기어츠는 중층기술법(thick description)을 발전시켰다. 한 행위를 주고 받는 맥락과 개인이 받아들이는 의미를 모두 기술하는 방식이다. 많은 인류학자들은 중층기술법에 영향을 받아 민족지를 작성한다.

 

제임스 클리포드는 포스트 모던 인류학사가로써 민족지 방법론에 포스트모던적 시각을 많이 반영하였다. 특히 그가 제기한 개념인 부분적 진실(partial truth)은 여기저기서 많이 인용된다.

 

일반적인 자료수집의 방법으로는 현장조사를 실시하는데, 심층면접법 및 참여관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하위범주를 추출하고, 다시 추출된 하위범주를 아우르는 상위범주를 추출한다.

<정보화마을 실태 조사의 사례> 심층면접으로는 두 마을에서 각각 4~5명을 뽑아 평균 2회의 면접을 실시한다. 참여관찰으로는 각 마을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각 지역에서 운영 중인 정보화센터를 관찰하고, 정보화마을 운영위원회 회의에 2회 정도 참여한다.

 

 

본론 사회복지실천 질적 평가의 절차와 방법

 

4. 실천개입의 유형에 맞는 평가 접근의 구축

 

1)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은 정신의학과 상담에서 주로 하는 장기상담과 사회복지학에서 주로 하는 단기개입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을 중심으로 하는 8주 이내의 단기개입이 사회복지실천고유의 접근이라고 할수 있다. 시간 여유가 있는 장념이나 만성화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기개입이 필요할 것이고 인지능력이 충분한 성인과 시간제한이 있는 아동, 청소년들의 행동 문제에 개입할 때는 단기개입이 적절할 것이다.

 

개인 대상의 사회복지실천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목표달성척도가 있다.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목표를 설정한다 수립한 목표의 우선 순위를 정하여 가중치를 부여한다 프로그램 이전의 수준을 평가한다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프로그램 시행 후에 달성된 수준을 평가한다 실제 변화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제시한다. 가중변화점수에서 가능한 가중변화점수를 나눈 후, 이를 통해 목표달성 정도를 검토한다.

 

2)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은 구조화된 접근을 주로 한다. 길게는 1, 짧게는 4주 때로는 1회성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며, 대체로 8주에서 12주 사이 주 11시간에서 2시간 사이의 일정으로 진행하게 된다.

 

1회성 프로그램과 강연이나 공연 형식의 대집단 프로그램의 경우, 클라이언트 만족도 척도를 사용하고, 그 질문지에 개방형 질문들을 포함하여 클라이언트들의 생각을 조금이라도 담아낼 수 있도록 하면 좋다.

 

3)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인이나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과는 달리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은 이론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가족치료 이론들이 특화되어있고 사회복지사에게도 익숙하기 때문인 듯 하다. 가족은 집단과 유사하지만 동일한 문화를 공유하고 있고, 이미 복잡한 관계로 얽혀있는 한 덩어리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개별화된 접근도 가능하다.

 

4) 지역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은 지역사회개발모델, 사회계획모델, 사회행동모델로 크게 구분된다. 욕구 사정과 평가를 위한 방법들도 잘 정리되어있는 편이다.

 

5) 거시적 실천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정책을 포함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실천의 한 유형으로 보면, 그 대상은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사회복지실천가들이 되기 때문에 여기에서 굳이 살펴볼 필요는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법제를 포함하는 것으로 재정의하겠다.

 

사회복지정책을 평가하는 방법은 지향하는 가치인 평등과 효율, 욕구, 자유를 기준으로 하고, 구체적인 정책 목표를 설정하며, 정책 분석의 네가지, 대상, 급여의 종류, 전달체계, 제원 등으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질적 평가를 통해 우리가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알아내고자 하는 것은 디테일이다. 현금이나 현물, 서비스 등의 급여유형이 대상자들에게 어떻게 경험되고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등등의 질문들에 일차적으로는 정책대상자들에게 이차적으로는 정책집행자들에게 구체적으로 물어봐야할 것이다.

 

5. 평가 전략 구성하기

 

양적 평가만을 수행하는 전략, 질적 평가만을 수행하는 전략,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혼합하는 전략이 가능하다.

 

6. 윤리적 이슈를 고려하기

 

일반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때 고려해야할 윤리적 이슈로는 연구에 대해 알리기 또는 숨기기, 고지된 동의, 자발적 참여, 연구참여로 인한 피해, 연구참여에 대한 보상, 비밀보장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실천현장의 평가 연구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이슈는 자발적 참여일 것이다. 평가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배부하거나 발표하고 연구로 이어질 계획이라면, 클라이언트들에게 이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려야 하며, 고지된 동의를 얻고 자발적 참여를 보장해야한다. 자발적 참여는 자발적 취소를 전제로 한다.

 

또한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개입행위를 막고 있다. 연구를 위한 심층 면접을 진행하던 중에 외상사건의 플래시백이 발생하여 클라이언트엑 개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실천가인 연구자는 면접을 중단하고 상담자에게 의뢰하거나 즉각적으로 개입한 뒤 연구를 중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밀보장 이슈가 있다. 이름을 가명 등으로 익명 처리하는 것은 기본이고 누군지 알아볼 수 있는 개인정보들을 식별불가능하도록 처리해야 할 것이며, 이 모든 결정들은 클라이언트의 동의나 허락을 구한 후에 이루어져야한다.

 

나가는 글

 

모든 사회과학의 조사 연구는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적 방법으로 그 대상은 사람(개인, 집단)과 사람들이 관여하는 사회제도이므로 따라서 인간의 존엄성, 자유, 가치, 개인적 비밀 관련 윤리적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사회 조사의 윤리성과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 유출을 문제 삼는 인식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또한 공공기관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이 집행되고 있다.

 

사회복지학의 조사 연구 역시 학문적 수준과 실천적 수준에서 수많은 조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면에서 전개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윤리적 문제는 여러 가지 사례가 있는데, 주제 자체가 사회적윤리적으로 문제될 수 있는 사항 등이 있다. 예를 들면 인종에 따른 지능 차이, 마약효과 실험연구, 안락사의 가족에 대한 영향 등이다.

 

또한 조사 시행 장소와 관련된 사항이 있다. 병원, 교도소, 학교, 정부기관 등은 자유의지에 의해 자유롭게 조사에 응할 수 없다.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조사 윤리는 고지된 동의를 받는 것이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실을 미리 잠정적 조사대상자에게 알려준 후 잠정적 조사대상자로 하여금 조사에 참여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게 하는 절차로서, 조사대상자로부터 고지된 동의를 받아야 하는 이유 모든 인간은 자연권에 의하여 자유롭게 결정할 권리가 주어져 있으며, 모든 사람의 자기결정원칙을 존중 조사자의 책임면제를 위해서이다

 

그럴 때는 다음의 네 가지 전제조건을 고려해야한다. 판단능력(competence), 관련된 정보가 주어진 상황에서 책임 있고 성숙한 개인이 내리는 결정, 책임 있고 성숙한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경우 조사의 시행으로 대상자에게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정신적 장애가 있는 사람, 혼수상태의 환자, 아동), 자발성(voluntarism) 조사에 자유롭게 결정하고 알려진 위험사항을 자발적으로 감수할 수 있어야한다. 환자, 수감자, 학생 등은 조사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발생될 불리한 결과를 우려하여 내심 비자발적으로 조사에 참여할 우려가 있다. 충분한 정보(full information) 잠정적 조사대상자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을 전제로 한다. 대상자 전체에 대해 일정한 수준에서 조사절차를 상세히 설명, 많은 기술적/통계적 사항을 설명해 줘야 한다 상대편의 이해(comprehension) 조사대상자의 충분한 이해. 조사자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능하면 교육수준이 높은 대상자를 택하거나, 조사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컨설턴트를 두거나 정보를 제공한 후에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을 주거나, 대상자에게 이해 여부를 직접 물어본다.

 

 

사생활 권리침해는 컴퓨터에 의한 자료처리 및 정보처리가 일반화되는 지식정보사회의 진전과 더불어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사생활 권리와 관련된 주요 이슈는 정보의 민감성

: 조사가가 수집하려는 자료가 얼마나 사적이고 난처하게 만드는가? ) 종교적 성향, 수입, 성관계 행위, 인종적 편견, 지능, 정직성 등 관찰 현장 : 아주 사적이고 제한적인 것에서부터 아주 공적이고 공개적인 것등 다양하다. 관찰의 장이 사적이고 제한적일수록 사생활 침해의 가능성이 크다. ) 동성애자들의 공중변소에서 하는 어떤 성적 행위 정보의 누수 : 사적 정보의 유출로 조사대상자가 누구인지 확인될 수 있는 것 예) 개인의 수입이나, 구체적 직업에 관한 사항이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사생활 권리 보장방법이 개발되었다.

 

(1) 익명성 확보

- 조사 대상자가 제공한 정보와 조사대상자를 분리하는 방법

) 이름을 가명으로 대치, 번호로 표시, 컴퓨터에 비밀번호 저장

 

(2) 비밀유지

- 수집된 정보가 개인적으로 공개되지 않고 또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다만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공개된다는 것

- 비밀유지가 어려운 경우 : 법원이나 수사기관에서 참고하기 위하여 원래의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특별한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거나,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하는 자료로 사용하는 경우.

- 공적 목적으로 다른 연구자들이 이용할 때 사생활 비밀유지 방법

개인적 확인 관련정보 제거 :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제거

범주의 범위 확대 : 구체적 지역보다는 시구 단위로 재정리후 제공

거시적 집합화 : 평균적으로 대표적 사례만 재구성

오류포함 : 개인관련 자료에 오류를 만듦

 

▲     © 김남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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