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

김남웅 | 입력 : 2019/11/14 [15:37]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정의

 

(1) 길버트와 스펙트의 정의

 

길버트와 스펙트에 의하면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로 정의할 수 있다.

 

(2) 좁은 의미의 전달체계

 

서비스 전달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사회적 체계를 말한다.

 

(3) 넓은 의미의 전달체계

 

상부의 행정체계로부터, 규제, 지원 및 감독을 받으며 전달하게 되므로, 서비스 전달체계는 전달자와 고객이 상호관계를 이루며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집행체계와 서비스 전달을 위한 기획, 지시, 지원 및 관리하는 행정체계 모두를 말한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원칙 및 목적

 

1) 전문성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업무는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 전문가, 준전문가, 비전문가가 담당하게 된다. 전문가란 국가 또는 전문직업 단체의 시험 또는 기타 자격심사에 의해 자격증을 부여받아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을 말한다.

 

2) 적절성

 

사회복지서비스는 그 양과 질, 제공하는 기간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 혹은 문제해결과 서비스 목표 달성에 충분해야한다.

 

3) 포괄성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다양할 뿐 아니라 한 가지 문제는 다른 여러 가지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4) 지속성

 

한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비스를 지역 사회 내에서 계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상호 연계되어야한다.

 

5) 통합성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많은 경우 상호 연관되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서비스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탁아 프로그램에는 양호, 교육, 급식 등이 통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평등성

 

특별히 소득수준이나 연령 등에 따라 서비스를 제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성별, 연령, 지역, 종교, 지위에 관계 없이 모든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7) 책임성

 

사회복지 조직은 국가가 시민의 권리로 인정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도록 위임받은 조직이므로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8) 접근 용이성

 

사회복지서비스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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