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정의 기능

김남웅 | 입력 : 2019/11/14 [15:40]

 

가족의 정의 기능 

▲     © 김남웅



 

가족의 정의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가족 개념은 현대 사상의 전쟁터라고 할 수 있다. 인간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존재집단이 가족이다. 친숙한 집단 사회와 시간에 따라 가족의 다양한 모습이 존재한다.

 

구조기능론적 관점에서는 어느 사회에서나 가족이 존재하고있다는 가족의 보편성을 말한다. 머독은 가족이란 모든 인류 사회의 공통적 존재하는 제도라고 말한다. 가족은 전체 사회의 유지 및 존속에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되고, 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 제도로 존재하게 된다.

 

갈등론적 가족개념은 가족이 인간과 사회에 역기능적이라고 말한다. 막스는 가족이 불평등한 계급 구조를 재생산하는 제조로서, 자본주의 사회가 유지될 수 있게 하는 기제 중 하나가 가족이라고 보고 있다. 예를 들면 가족의 무급 가사노동, 성별 분업등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가족은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갈등적 제도라고 본다.

 

여성주의적 가족 개념은 가족이 성불평등의 원인이라고 본다. 가족이 성차별을 가져오는 것은 가족 내 성역할 분업 때문이다. 차별은 여성은 가사노동 담당자, 여성의 장소는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로 정당화된다고 말한다. 따라서 가족은 성차별을 유발하는 제도로서 기능적이지 않고 평등한 사회가 이뤄지기 위해 수정되거나 폐기되어야한다고 본다.

 

1970년대부터 2000년 초반에 이르는 한국 가족의 변화는 규모의 축소, 형태의 다양화,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저출산, 고령화, 가족 개념의 변화등으로 요약된다.

 

전통적 가족 개념에서는 가족은 생산의 단위, 출산, 양육, 부양, 돌봄, 교육, 종교 등의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근대적 가족 개념은 정서적 의미에서의 가족 개념으로 바뀌어, 가족을 피난처 또는 안식처로 보는 새로운 가족 개념으로, 여성의 역할에 모성을 강조한다. 서구에서는 19-20세기, 한국에서는 1960년대 이후 근대적 산업화와 더불어 나타났다.

 

가족 위기론은 근대 사회 이후 가족 변화가 가족의 붕괴를 가져온다고 보는 입장이다. 가족 변화를 극단적인 개인주의의 결과로 해석한다. 가족 진보론은 가족 변화는 사회의 구조 변화에 대한 가족의 적응 현상일 뿐 가족의 해체현상은 아니라고 본다. 다양한 가족의 형태, 미혼모, 이혼, 동거, 동성애 등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